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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첫번째 및 둘째주 교리입니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지난주부터 온라인 교리를 다시 시작하기로 했는데 선생님이 바빠서 올리지 못했네요.

지난주와 이번주 교리를 합하여 오늘 올려 줄께요. 

더운 여름도 지나고 이제는 추워지고 있네요.. 

추워지는 계절에 건강에 유의하며 가족들과 잘 지내기로 해요.

 

오늘 시작기도는 주님의 기도로 시작해요.

잊어 버리지 않았겠죠. 혹시 기억이 안나면 아래의 영상을 틀어 놓고 함께 노래로 해도 좋아요.

 1) 주님의 기도

  (https://youtu.be/89L65XUXfbE)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빛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소서!

오늘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

저희를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아멘.

 

오늘은 위령성월과 세례명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할께요. 

위령성월 - 가톨릭 교회는 죽은 이들이 하느님 안에서 부활의 기쁨을 누리도록 도와주는 신심을 바탕으로 11월을 위령성월로 정하고 교회 전체가 죽은 이들을 위해 기도를 합니다. 11월중에서도 '모든 성인의 날(11월 1일)' 다음날인 11월 2일을 특별히 '위령의 날(All Soul'S Day)'로 정해놓고(주일과 겹치는 경우는 11월 3일에 지냅니다),세상을 떠난 이들을 위해 기도하며 그들을 기억합니다.

우리 친구들은 죽음에 대하여 생각할 나이는 아직 아닐 수 있을 꺼예요. 하지만 나의 주변 또는 내가 모르지만 돌아가신 분들을 위하여 기도 해 줄 수는 있을 것입니다. 큰 기도가 아니더라도 부모님과 함께 미사에 잘 참여하고 그분들을 위하여 기도 한다면 좋겠지요.

 

그리고 또 하나 우리 친구들은 세례명을 가지고 있지요?  선생님은 가스발이예요.  없는 친구들은 세례를 받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세례명은 가톨릭 신자들이 세례 때 받는 이름으로 세례 때 새 이름을 받는 것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태어남을 뜻해요. 세례명은 좋아하는 성인의 이름을 골라 정하며, 일생 동안 그 성인을 수호자로 공경하며 그 덕행을 본받으려고 애써야 해요. 흔히 본명이라고도 해요. 여러분 중에 세례명이 있는 친구들은 여러분이 어릴때 받은 친구들이라서 대부분 부모님께서 정해 주셨을 꺼예요.

부모님과 함께 친구들의 세례명을 찾아 보고 그 성인이 어떤 일을 하였는지 알아 보도록 해요. 만약 세례명이 없는 친구들은 자기가 가지고 싶은 또는 친구들이 본받고자 하는 성인을 찾아보도록 해요. 마침기도하고 마무리 할게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저희에게 삶을 허락해 주신 주님! 저희가 이 세상을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주님을 길을 따라 갈 수 있도록 도와 주시고 저희 친구들과 함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들이 따르고자 하는 성인들을 찾아보고 그들이 주님께 간 것처럼 저희 친구들을 주님께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해 주소서.  또한 친구들이 변화가 심한 날씨와 사회 속에서도 건강하고 튼튼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소서.  또한 주일학교 아이들과 그 가정에도 은총을 내리시어 그들이 지치지 않고 건강할 수 있도록 주님의 사랑 베푸소서.

모든 것 우리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선생님의 세례명인 가스발은 다음과 같은 사람이예요. 

세례명은 가스발 도는 가스파르라고 해요. 동방 박사 3명 중 한사람이예요.   

 

동방박사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아요.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를 전해주는 마태오 복음은 2장 1-12절에서 동방에서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러 온 세 명의 박사들의 방문에 대해 전해주고 있다. 성경에서 삼왕 또는 동방 박사로 번역되어 사용하는 그리스어 ‘마고이’의 단수 ‘마고스’(magos)는 본래 ‘현자’ 또는 ‘꿈의 해석자’라는 뜻이다. 마고스는 원래 기원전 6세기 페르시아에 정복된 메디아 왕국에서 꿈을 해석하는 특별한 능력을 지닌 사제 계급을 지칭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점술이나 마술에 능숙한 사람을 뜻하게 되었다. 예수님 시대에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성향을 지닌 ‘마고스’와 사기꾼 마술가인 ‘마고스’로 구분되었다고 한다. 마태오 복음사가는 동방에서 별을 보고 예루살렘에 온 이들을 ‘마고스’라는 단어로 표현했는데, 이는 마고스라는 단어가 지닌 다양한 뜻 중에서 특별히 천문학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을 지칭한 것이다. 동방 박사들은 하느님의 자연 계시를 통해 유다인보다 먼저 예수님의 탄생을 알게 되었다.

   유다인들의 임금으로 태어나신 분의 별을 보고 그분을 경배하러 예루살렘까지 온 동방 박사들은 헤로데의 왕궁으로 찾아갔으나 그곳에서 예수님을 만날 수 없었다. 동방 박사의 방문으로 놀란 헤로데는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을 모아 메시아가 태어날 곳을 물었다. 그들은 미카서 5장 1절,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라는 말씀을 들어 유다 지방 베들레헴이라고 알려주었다. 헤로데는 박사들을 몰래 불러 별이 나타난 시간을 정확히 알아내고는 자신도 경배하러 갈 테니 아기를 찾으면 알려달라고 했다. 동방 박사는 헤로데 임금의 말을 듣고 길을 떠나 별이 멈춘 곳에서 갓 태어난 아기 예수님을 만날 수 있었다. 그들은 엎드려 경배하며 보물 상자를 열어 아기 예수님께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 그리고 꿈에 헤로데에게 돌아가지 말라는 지시를 받고 다른 길로 자기 고장으로 돌아갔다.

   마태오 복음서는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고 돌아간 동방 박사들의 신분이나 이름, 인원수 등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 고대 전승에 따르면, 2세 말엽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가 ‘마고스’를 왕으로 설명했다. 또 3세기에 오리게네스(Origenes)는 세 가지 선물에 근거해서 이들의 숫자를 세 명으로 간주했다. 8세기부터 동방 박사들은 성 발타사르(Balthasar), 성 멜키오르(Melchior), 성 가스파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학자들은 그들이 온 곳을 메소포타미아나 페르시아로 추정하고 있다. 그들에 대한 공경이 시작되면서 5세기 말경 동방 박사의 유해가 밀라노의 주교 성 에우스토르기우스 1세(Eustorgius I, 9월 18일)에 의해 밀라노로 옮겨졌다고 한다. 그 후 그들의 유해는 1162년 프리드리히 1세 바르바로사(Friedrich I Barbarossa) 황제에 의해 독일의 쾰른 주교좌성당으로 옮겨져 가장 큰 성해함에 모셔져 있다고 전해진다.

   동방 박사에 대한 공경과 함께 그들은 교회 미술 안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인종이나 나이 등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없는 대신 다양한 전승과 작가들의 상상력이 가미되어 모두가 백인으로 또는 한 명이 흑인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연령대 또한 노년 · 중년 · 청년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성 베다(Beda, 5월 25일) 존자(Venerable)는 삼왕(三王)이 각각 유럽과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대표한다고 설명했고, 이에 따라 백인 · 황인 · 흑인으로 동방 박사를 표현한 작품도 있다. 동방 박사가 아기 예수님께 예물로 드린 세 가지 선물 중 황금은 그리스도의 왕권을, 유향은 대사제로서 하느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의 신성을, 몰약은 주님의 수난과 죽음을 위한 것으로 그리스도의 인성을 상징한다. 이런 다양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동방 박사의 방문은 신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마태오 복음사가는 동방 박사의 방문 이야기를 통해 하느님의 나라가 유다인 뿐만 아니라 이방인에게까지 전해지는 선교적 관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교회는 성탄시기 안에 동방 박사의 방문과 그 의미를 기념하는 주님 공현 대축일을 성대히 경축하고 있다. 성 가스파르는 카스파르(Caspar)로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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